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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공동체상영을 통한 대항 공공 영역 형성 : 사적 다큐멘터리 <아이들>을 중심으로

Formation of Counterpublics through Community Screenings

류미례 (일반대학원 인터아시아 문화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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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다큐멘터리의 공동체 상영을 통한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 형성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사적 다큐멘터리 <아이들>의 제작에서부터 상영까지의 전 과정을 분석할 것인데 특별히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재현의 형식), 친밀성의 영역(재현의 내용), 공동체 상영(재현의 유통 및 수용방식)이라는 세 층위에서 기존의 공공성/담론이 어떻게 재해석되고 변화되는지를 살핀다. 공공성의 재구성을 위한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은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연구자는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다큐멘터리 <아이들> 상영장 41곳의 관객과의 ...
이 논문은 다큐멘터리의 공동체 상영을 통한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 형성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사적 다큐멘터리 <아이들>의 제작에서부터 상영까지의 전 과정을 분석할 것인데 특별히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재현의 형식), 친밀성의 영역(재현의 내용), 공동체 상영(재현의 유통 및 수용방식)이라는 세 층위에서 기존의 공공성/담론이 어떻게 재해석되고 변화되는지를 살핀다. 공공성의 재구성을 위한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은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연구자는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다큐멘터리 <아이들> 상영장 41곳의 관객과의 대화를 분석했다. 주요연구대상으로 설정한 41곳 중 34곳의 상영장은 공동육아 어린이집, 생활협동조합, 지역 여성단체 등으로 조직 주체가 생활세계의 경험을 중시하고 그 경험을 기반으로 지역에서 생활정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여성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 사적 다큐멘터리의 흐름 속에서 여성감독이 주체가 되는 여성/주의적 문화 실천과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 형성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새로운 공론장으로서의 공동체 상영의 의미 안에서 <아이들> 상영장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상영장을 만들었던 조직화 주체들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감정적 측면과 논리적 측면에서 다큐멘터리 <아이들>의 상영장 반응을 해석했다. 상영장 논의는 그동안 자연화된 채 흩어졌던 여성들의 개별화된 돌봄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이었다. 여성관객들이 다큐멘터리를 매개로 자신들의 경험을 언어화할 때 드러나는 분열적이고 다층적인 의미들을 해석함으로써 여성운동이 모성담론에 대한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 형성을 위해 개입해야할 지점들을 모색해보았다. 이 연구는 엄밀한 의미에서 지식생산체계가 있다고 간주해온 그 객관적 진실에 도달할 수는 없었다. 다큐멘터리 제작에 있어서, 상영장의 형성에 있어서, 상영장 토론에 있어서 연구자는 이미 다양한 방식으로 연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주요 연구대상인 기혼중간계층 여성들이 다양하고 모순적인 정체성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연구는 하나의 방향으로 수렴될 수 없었다. 이 연구의 의미는 분열적이고 모순적인, 그리고 자기한계의 모순을 표출하는 상영장 자체가 계층적 경계선의 내부와 외부를 넘나드는 여성주의적 문화실천의 현재태이자 진행과정이라는 것을 밝혀냈다는 데 있다. 그리고 그 지형을 파악하고 가능성으로의 진로를 모색하기 위한 과제를 발견했다는 데에 있다.
목차 moremore
목 차
I.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
목 차
I.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및 대상 6
3. 여성주의 연구 방법론과 본 연구의 특징 8
4. 이론적 논의 10
4.1. 사적 다큐멘터리 논의와 여성/주의 관점 10
4.2 공·사 영역 구분과 대항 공공 영역 15
4.3 모성 논의와 사적/친밀성 영역의 공공화 25
II. 사적 다큐멘터리와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 29
1. 젠더 관점에서 본 한국 사적 다큐멘터리의 흐름 29
1.1.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와 제작주체 29
1.2 젠더화된 사적 다큐멘터리와 여성/주의 문화 실천 37
2. 여성 대항 공공 영역과 제작자 ‘나’의 전면화 48
2.1. ‘트랜스-영화’와 대항 공공 영역 형성의 가능성 48
2.2 ‘엄마 논쟁’과 제작자 ‘나’의 전면화 51
III. <아이들> 상영장의 특징과 소통방식 62
1. 새로운 공공장으로서의 공동체 상영 62
1.1 연대의 장으로서의 공동체 상영 62
1.2 <아이들> 상영장과 조직 주체들의 성격 66
2. <아이들> 상영과 소통방식 71
2.1 <아이들>의 화법과 관객과의 소통 방식 71
2.2 제작자 ‘나’의 위치와 관객과의 소통 방식 73
IV. 상영장 반응 분석 75
1. 반응해석 : 감정 75
1.1 웃음 75
1.2 울음 82
2. 반응해석 : 토론 86
2.1 대항 공공 영역의 일시적 형성 86
2.2 일·가정 양립 90
2.3 규범적 모성이데올로기와 개별적 모성실천 96
2.4 총평 100
3. 대항 공공 영역과 가능적 조건들 103
3.1 조직화의 측면에서 104
3.2 담론자원의 측면에서 107
ⅤI. 결 론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