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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세월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The New Paradigm of Culture & Arts Education- Based on the Example of Sewall Elementary School

정영숙 (Jung, Young Sook,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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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세월마을축제’가 새로운 형태의 교육과정이자 학교축제의 새로운 형태(마을축제)라는 두 가지 창조적 의미가 있음을 파악하고,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예술교육이 ‘비전-기획-운영’이라는 기존의 교육과는 전적으로 다른 구조와 교사의 예술적 태도로 이루어짐을 밝혔다. 근대 교육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교를 창조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진 교사들은 이미 예술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었으며, 폐교위기의 학교 상황에서 교사들에게 부여된 교육 기획의 권한과 교사, 지역사회, 학부모와의 ...
본 연구는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세월마을축제’가 새로운 형태의 교육과정이자 학교축제의 새로운 형태(마을축제)라는 두 가지 창조적 의미가 있음을 파악하고,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예술교육이 ‘비전-기획-운영’이라는 기존의 교육과는 전적으로 다른 구조와 교사의 예술적 태도로 이루어짐을 밝혔다. 근대 교육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교를 창조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진 교사들은 이미 예술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었으며, 폐교위기의 학교 상황에서 교사들에게 부여된 교육 기획의 권한과 교사, 지역사회,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기획은 문화예술교육의 변화를 넘어 새로운 교육과정을 창조하였다. 특히 교과수업과 문화예술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주제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을 전 교육과정으로 확장하여 일상적인 모든 교육활동이 예술적 태도로 이루지는 창조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또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은 교사의 예술적 태도로 운영된다. 여기서 예술적 태도란 새롭고 낯선 것에 대해 유연함과 개방적인 태도로 교사에게 예술적 태도란 아동 개별의 고유한 창조성에 대한 존중의 시선이다. 교사의 이러한 태도로 운영되는 문화예술교육은 아동의 자발성을 높여 창조성을 극대화 시킨다. 교육예술론에 의한 문화예술교육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지속적인 자발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목차 moremore
Ⅰ. 머리말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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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5

Ⅱ.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1. 교육예술론 8
2. 교육예술론적 문화예술교육 14

Ⅲ. 교육예술론적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1. 세월초등학교 소개 19
2.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편성 및 운영 체계 22
3.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과정 24
4.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구성 원리 28
1) 주제 중심 28
2) 통합 중심 29
3) 과정 중심 33
4) 성장 중심 38
5) 놀이 중심 40
5.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원리 45

Ⅳ. 교육예술론적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1.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사례 47
1) 세월마을축제 47
2) 달인을 만나다 54
3) 디자인 수업 58
4) 밭아트 62
2. 세월초등학교 교사의 예술적 태도 65
1) 예술적 태도의 형성 과정 65
2) 지지와 격려 67
3) 개방성 71
4) 소통과 협력 76
5) 질문과 성찰 79
3. 세월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원리 82

Ⅴ.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구현 원리 84

Ⅵ. 맺음말 86
1. 연구 결과 및 의의 86
2. 연구 과제 및 한계 87

참 고 문 헌 90

ABSTRACT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