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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바야시 데루오의 『가시관의 신학』에서 보는 타자표상 연구 : 일본 이인론 연구의 관점에서

우에하라세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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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타자표상(재현:Representation)에 관한 연구이다. 철학자 野家啓一(노에 케이이치)에 따르면 현대 철학자 柄谷行人(가라타니 코진)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와 타자 탐구를 통해서 키르케고르의 그리스도론을 '이인'으로서의 타자론으로 보았다. '이인'은 관계개념이며,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민속사회에 있어서의 타자로서 이야기되어왔다. 민속학자 赤坂憲雄(아카사카 노리오)는 『境界の発生』(경계의 발생)에서 '이인'이 일본 역사 속에서 경계자, 나그네 및 신, 매개자 및 희생물로서 표상되어 왔음을 보여준다. 栗林輝夫(구리바야시 ...
본 논문은 타자표상(재현:Representation)에 관한 연구이다. 철학자 野家啓一(노에 케이이치)에 따르면 현대 철학자 柄谷行人(가라타니 코진)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와 타자 탐구를 통해서 키르케고르의 그리스도론을 '이인'으로서의 타자론으로 보았다. '이인'은 관계개념이며,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민속사회에 있어서의 타자로서 이야기되어왔다. 민속학자 赤坂憲雄(아카사카 노리오)는 『境界の発生』(경계의 발생)에서 '이인'이 일본 역사 속에서 경계자, 나그네 및 신, 매개자 및 희생물로서 표상되어 왔음을 보여준다. 栗林輝夫(구리바야시 데루오)는 근현대 일본에서 이러한 '이인' 취급을 받은 일본 부락민들의 해방운동에 주목하여 그들을 성서의 해방 사상을 나타내는 자로서 표상하는 『가시관의 신학』을 제시했다. '이인' 및 타자표상은 여러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지만, 특히 일본과 류큐-오키나와의 관계에 대한 역사를 통해 이러한 타자표상 문제가 차별 및 정체성 형성의 문제들과 깊이 관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고는 이인, 가시관의 신학, 류큐-오키나와를 타자표상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우리가 타자와 신학을 말할 때 '누가 누구를 위해서 말하는 것인가'라는 물음을 제기한다.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 내용과 구성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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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 내용과 구성 3

Ⅱ. 이인론에서 보는 '이인'-타자
1. 타자란? - 가라타니 코진 『탐구Ⅰ』에서 보는 타자 연구 6
2. '이인'과 이인론 연구 10
1) 일본에서의 '이인'과 이인론 연구에 대한 개요 10
2) 아카사카 노리오 『경계의 발생』에서 보는 일본 역사 속에서의 '이인' 14
a) 경계의 발생과 '경계자'로서의 '이인'표상 15
b) '나그네-신' 역할로서의 '이인'표상 20
c) 공동체와 '이인':'희생-매개자'로서의 '이인'표상 24
3. 정리와 보충 28

Ⅲ. 구리바야시 데루오의 『가시관의 신학』에서 보는 타자표상 연구
1. 개요 30
2. 부락민 차별과 종교 및 그리스도 교회와의 관계 32
1) 부락민과 종교 32
2) 부락차별과 일본 그리스도 교회 37
3. 그리스도교 상징에서 보는 전국수평사(全国水平社) 해방운동과 『가시관의 신학』에서 보는 타자표상 42
1) 『가시관의 신학』의 개요와 '적절한' 타자표상 방식에 대한 언급 42
 2) 부락민과 성서의 '해방' 사상 43
3) 부락민과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이야기 47
4) 부락민과 예수의 '가시관' 52
4. 정리와 보충 57

Ⅳ. 현대의 '이인'-타자표상의 모색 자료로서의 '오키나와' 연구
1. 오키나와 근현대 역사에서 보는 타자표상 60
1) 개요 60
2) 류큐선의 대만조난사건 62
3) 오키나와 전쟁과 미군통치 64
4) 현대 오키나와와 '오키나와' 오리엔탈리즘 66
2. 정리와 보충 67

Ⅴ. 결론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