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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결혼 한 한국 남성의 자조모임을 통해서 본 가정내 협상과정

최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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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계화의 맥락에서 진행되고 있는 결혼이주는 경제적인 요인 외에 행위자가 처한 조건들과 행위전략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주의 동기와 이주 과정의 설명이 매우 복잡하다. 복잡하고 다양하게 형성되는 결혼이주가정의 서사를 결혼이주여성의 목소리와 그 상대인 남성의 목소리를 교차시켜 봄으로써 그 동안 결혼이주여성 연구에서 파편적으로 존재했던 남성의 서사를 재구성해 보고 가정 내 젠더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제결혼 한 한국 남성의 에이전시를 중심으로 남성들이 결혼관계에서 어떻게 협상하는지 동시에 ...
오늘날 세계화의 맥락에서 진행되고 있는 결혼이주는 경제적인 요인 외에 행위자가 처한 조건들과 행위전략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주의 동기와 이주 과정의 설명이 매우 복잡하다. 복잡하고 다양하게 형성되는 결혼이주가정의 서사를 결혼이주여성의 목소리와 그 상대인 남성의 목소리를 교차시켜 봄으로써 그 동안 결혼이주여성 연구에서 파편적으로 존재했던 남성의 서사를 재구성해 보고 가정 내 젠더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제결혼 한 한국 남성의 에이전시를 중심으로 남성들이 결혼관계에서 어떻게 협상하는지 동시에 기존의 국가 간의 권력, 젠더 권력이 교차하면서 가족 내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남성의 에이전시에 대한 분석을 남성자조모임을 중심으로 자조모임 형성 전과 후를 비교해 봄으로써 국제결혼이 야기하는다양한 담론을 남성의 서사 안에서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국제결혼 한 한국 남성의 에이전시가 결혼의 선택과정에 어떤 전략을 가지고 발현되며, 결혼 후의 가정 내 부부 관계, 자녀 관계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남성들의 자조모임 안에서 어떻게 강화되는지를 살펴봄으로서 국제결혼의 다양한 담론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었다. 여성은 타인의 행위에 대한 수용자가 아니며 자신의 에이전시를 발현해 주어진 상황을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행위자이다. 국제결혼 한 한국 남성 역시 국제결혼 가정 내에서 일방적인 가해자가 아니며 주어진 환경에서 에이전시를 발현해 ‘정상성’에 도전하고, 때로는 불균등한 젠더 관계를 협상에 자원으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문제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실천하는 주체이다. 국제결혼 가정의 구성원들이 네트워크 내에서 맺는 유대는 정서적, 경제적, 사회적측면 등 다양하며 이러한 유대는 삶의 다양한 방편으로 활용된다. 공동체 내에 구성된 자조모임 중 ‘남편모임’은 주말마다 가족이 모두 참여하는 활동의 중심으로 가족 탄성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가정 내 갈등의 극복에 자원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그 이면엔 ‘남편모임’을 구성하고 유지하면서 가부장제를 강화시키는 자원으로 활용되는 것도 같이 볼 수 있었다. 이렇듯 한국 남성들의 국제결혼의 선택과 가정 내에서의 젠더 관계, 여성 공동체 안에서의 남편의 자조모임을 형성하는 과정을 밝힘으로써 그간 간과되었던 가정 내 관계에서 남성 서사의 정서적 측면을 가시화시켰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앞으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연구에서 결혼의 상대인 한국 남성과의 보다 다양한 관계적 측면들을 젠더의 틀에서 세밀하고 정교하게 분석되어야 함이 과제로 남는다.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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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3
3.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연구 방법 ·····················································6
Ⅱ. 배우자 선택 과정
1. 종교단체를 통한 결혼·································································11
2. 중매결혼·················································································18
3. 연애결혼·················································································22
Ⅲ. 남성이 형성하는 가족 관계와 젠더
1. 이국 출신 아내의 ‘남편’되기
1) ‘한국 아내’ 만들기···································································29
2) 아내의 출신국에서 살아본 남편들·················································35
3) 아내의 원가족 지원과 송금·························································39
4) 이혼의 경험···········································································43
2. 국제결혼 가정의 ‘아빠’되기
1) 이국 출신 아내의 자녀 교육························································45
2) 이중언어 교육·········································································50
3. 대를 잇는 ‘아들’되기
1) 조상에 대한 책임 ‘출산’과 ‘제사’···················································52
2) 역이주··················································································56
3) 묻히고 싶은 곳에 묻힐 권리························································58
Ⅳ. 초국적 공간 ‘너나들이 공동체’
1. 아내-남편-아이를 연결해주는 꼭짓점
1) 국제결혼 가정의 정서적 쉼터······················································60
2) 수평적 관계 형성의 실천장·························································63
2. 감정 연대의 공간
1) 가족여행···············································································65
2) 남성 자조모임 ‘남편모임’····························································66
3. 자국모임과 다국모임··································································73
Ⅴ. 결론···················································································77
참고문헌··················································································82
Abstract··················································································85
표 목 차
<표-1> 연구 참여자 특성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