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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예술의 특성과 의미

이경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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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음악의 자연적 성질을 토대로 음악이 갖는 특성과 의미를 밝히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음악은 음들의 차이와 관계를 기반으로 조직된 소리 예술이다. 음 조직의 연관성이 곧 음악의 형식이자 내용이 된다. 그러므로 음악은 특정한 개념이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한 음악의 추상성에도 불구하고 청자들은 ‘조직된 음’을 통해 직관적이고 정서적인 경험을 한다. 즉 음악에는 실재하는 힘이 있다. 그리고 그 힘은 상당 부분 시대와 문화를 넘어서는 보편성을 가진다. 그 보편성은 음악의 자연적 특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음악은 ...
본 논문은 음악의 자연적 성질을 토대로 음악이 갖는 특성과 의미를 밝히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음악은 음들의 차이와 관계를 기반으로 조직된 소리 예술이다. 음 조직의 연관성이 곧 음악의 형식이자 내용이 된다. 그러므로 음악은 특정한 개념이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한 음악의 추상성에도 불구하고 청자들은 ‘조직된 음’을 통해 직관적이고 정서적인 경험을 한다. 즉 음악에는 실재하는 힘이 있다. 그리고 그 힘은 상당 부분 시대와 문화를 넘어서는 보편성을 가진다. 그 보편성은 음악의 자연적 특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음악은 문화적이고 정신적인 산물이지만 그 이전에 파동으로 신체에 공명되는 물리적 현상이다. 따라서 음악은 수용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음악의 파동성은 음악의 생명력과 고유성을 설명하는 일차적 근거가 될 수 있다. 음악의 파동은 역동적인 시공간을 갖는다. 그 역동성은 삶의 형태를 닮아있다. 음악의 파동성, 공명성, 시공간성, 직접성은 음악이 어떻게 문화적 상대성을 뛰어넘어 보편적으로 소통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게 한다. 음악의 자연적 기반을 조명하면서 음악의 사회적, 예술적 의미를 재발견할 수 있다.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Ⅱ. 음악의 자연적 토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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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Ⅱ. 음악의 자연적 토대 6
1. 파동성
1) 음악의 파동성 6
2) 음악의 고유성 12
2. 공명성 13
1) 음악의 공명성 14
2) 배음구조 17
3. 역동적 시공간성 26
1) 음악의 시간성 26
2) 음악의 공간성 27
3) 음악의 역동적 시공간성 30
4. 직접적 영향성 37
1) 몸과 뇌세포의 재조직 38
2) 음악의 공동체성 45

Ⅲ. 음악의 자연적 구조 50

Ⅳ. 결론 52

참 고 문 헌 54

ABSTRACT 58